아그의 하루
[책] 공자와 제자들의 유쾌한 교실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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들어가는 말 11
1. 공짱구, 공자가 되다
‘공자’, 위대한 스승의 이름 / 짱구 공자의 불우한 어린 시절 / 지우학(志于學)에서 종심(從心)까지 / 먹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더 좋더라 / 가르침에는 출신을 따지지 않는다
* 눈높이 논어: 공자, 배워서 아는 사람 *
2. 공자, 수레 위에서 천하를 방랑하다
천하는 혼란 속으로 / 백성을 위한 정치를 꿈꾸다 / 스스로 부끄럽지 않다면 무엇을 걱정할까 / 그저 나아갈 뿐이다 / 스승과 친구는 하나
* 눈높이 논어: 새로운 것을 알려면 옛것을 익혀야 한다 *
3. 자로, 참된 용기는 의로움을 아는 데서 시작한다
홀로 자란 남산의 대나무라도 / 아는 것을 안다고 하는 것 / 스승님을 따라 어디든 가리라 / 마루 위에 선 제자 / 갓끈을 바로 하고
* 눈높이 논어: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한 덕목 *
4. 안연, 누구도 그의 즐거움을 빼앗을 수 없으리
“난 안연이 바보인 줄 알았다”/ 대나무 밥 하나와 물 한 바가지에도 / 배움을 사랑한 제자 / “하늘이 나를 버렸구나!” / 사치보다는 검소를, 화려함보다는 슬픔을
* 눈높이 논어: 정치란 무엇인가 *
5. 자공, 아름다운 옥그릇과 같이 빛나도다
동에 번쩍, 서에 번쩍! 자공의 재주를 보라 / “너는 옥그릇과 같은 사람이다” / 무한한 능력의 소유자, 군자 / 가난하거나 부유하더라도 / 진정으로 부끄러운 것
* 눈높이 논어: 바른 정치란 마치 북극성과 같은 것 *
6. 염유, 가르침을 따르기엔 힘이 부족하여
다재다능 재주꾼 / 스스로 한계를 긋다 /“배운 것을 바로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까?” / “더 이상 내 제자가 아니다”
* 눈높이 논어: 도(道)란 무엇인가 *
7. 재아, “이 썩은 나무조각 같은 놈아!”
낮잠, 문제의 시작 / 빼어난 말솜씨의 함정 / “삼년상은 너무 길지 않습니까?”
* 눈높이 논어: 즐기는 사람은 이길 수 없다 *
8. 자유, 음악으로 백성들을 이끌다
효(孝)의 시작은 공경하는 마음 / “닭 잡는 데 소 잡는 칼을 썼느냐?” / 믿음직한 인재, 담대멸명
* 눈높이 논어: 말〔馬〕이 귀한가, 사람이 귀한가 *
9. 증삼, 오늘 하루도 조심조심
나의 가르침은 하나로 모든 것을 꿰뚫는다 / 진실하게 남을 배려하는 마음, 충서(忠恕) / 하루 세 번 나 자신을 돌아보다
* 눈높이 논어: 어떤 친구를 사귀어야 할까 *
10. 자장과 자하, 시중을 배워야 할 두 제자
과유불급, 지나친 것은 모자란 것과 같다 / 시중(時中), 상황에 맞는 적당함 / 서로 다른 공부법
* 눈높이 논어: 두루 칭찬받는 사람을 경계하라 *
11. 번지, 큰 질문이 아쉬운 제자
수레 위의 대화 / 똑같은 답은 없다 / 큰 질문을 던질 것
* 눈높이 논어: 정직함이란 무엇인가 *
12. 중궁과 민자건, 자루에 들어가는 데는 관심이 없다
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은둔고수 / 중궁, 비록 얼룩소의 새끼라지만 / 민자건, 바른말로 세상을 깨우다
* 눈높이 논어: 학문(學文)에 앞서 필요한 것 *
초판 후기
개정판 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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